♥♥ 한걸음 ♥♥/일상

[공부]이종범 강사님의 블로그에 글쓰기1

날 사랑하심 2009. 10. 22. 15:58

[공부]이종범 강사님의 블로그에 글쓰기1

 

글 잘 쓰는 법,, 햐~~ 쉽지 않은 일이지요.

이종범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 나도 블로그를 조금 더 채워 볼까~~ 생각을 했지요.

그리곤 메모 했던 강의들을 옮겨적어봅니다. ㅠㅠ,,, 쉽잖아욤!!^^

 

내 귀에 들린 말만 내 식대로 메모...

 

이종범

T. 010-9320-5442

B. tvexiting.com 

C. cafe.naver.com/vluustyle

E. powerblog@hanmail.net

블로그를 다섯개 가지고 있다.

 

1. 블로그의 필요성

 - 홍보

 - 이야기 적기

 -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.

 - 팀블로그(전문 분양의 사람들끼리 모여서 브로그를 운영

 - 블로그의 예(문성실의 블로그, 선현우 등)

 - 독립도메인 구매 : 익숙 해 지면 독립도메인을 구매하는 것도 좋다.(블러그 옮길 때 필요, 본인 브랜드 알릴때 유리: 년 사용료 납부) 

 - 블로그 개설

   ; 네이버, 다음, 티스토리, 싸이월등 등

2. 글쓰기

 - 타자연습을 해서 양손사용을 숙지하라.

 - 디카 다루기는 기본으로 해라.

 - 인터넷용어를 알아 두라.

 - 포토샾을 배우라.

 - 베가스(vegas) : 동영상편집을 배우라.

 - 제목을 반드시 써라.

  ; 제목을 안써서 날짜가 자동저장되게 하지마라.

 - 말하듯이 자유롭게 (맞춤법, 문법 등에 연연하지 마라)

 - 아침 7시에 써보라(일찍 써서 정리 잘되고, 검색윗부분에 뜰 수 있다)

 - 읽을 타켓을 생각하며 써라.

 - 계획을 세워서 써라.

 - 마인드 맵을 이용: 자신이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듯이

 - 꼭 해야 할 것

  ; 정보수집

  ; RSS(인터넷신문구독)

  ; 메모

  ; 하루에 하나씩 쓰기(예약발행 이용도 무방)

  ; 쓰고 싶은 글 쓰기

- 쓰지 말아야 할 것

  ; 불펌, 스크랩

  ; 변명하듯

  ; 너무 긴 문장, 긴글(A4지 반장이나 한장정도)

  ; 너무 많은 이미지

  ; 전문용어 남발

  ; 악플에 민감하기 반응하지 말라.

  ; 억지로 쓰지 말라.

  ; 유언비어, 소문을 적지말라.

 - 소재 선정법

  ; 눈에 보이는 것 전부가 소재

  ; 뉴스를 황용하라.

  ; 실시간 키워드 활용

 - 제목선정법

  ; 적당한 호기심유발의 제목필요

  ; 명령형(강한 주장을 할 때)

  ; 키워드 혼합형(복숭아를 먹으면 이쁘진다. 복숭아+미용)

  ; 논리형(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 어필: 복숭아를 먹으면 이뻐지는 이유1.2.3...)

  ; 뉴스의 타이틀을 따라 해 본다.

 -악플대처법(

  ; 욕, 협박, 반박등 감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들(정신적으로 나와 다른 사람이다 생각한다)

  ; 삭제하거나 무시한다.

  ; 선플로 답한다.(오히려 옹호세력이 생기거나 자연적으로 대처 해 주는 사람이 생긴다.)

 - 분량

  ; A4지 반장이나 한장정도  

  ; 투이터(현재미국에서 유행하는 것으로 140자 이상 적지 못한다)

 - 문체

  ; 존대말로 하는 게 좋다.

  ; 주장을 담을 때는 반말로 사용하기도 한다.

 - 이미지 사용

  ; 본문과 연관성 있는 것 사용

  ; 남의 것 사용시 저작권 유의(ccl 사진은 사용가능하다)

  ; 가독성을 해치지 않게, 한단락이 끝나는 부분에 이미지를 넣는다.

  ; 동영상 1분 내외의 길이가 되게 한다.

 - 검토하기

  ; 글을 다 쓴 후 검토를 한번 한다.

  ; 태그 달아주기(많은 사람들이 와서 읽기를 원한다면 연관성있는 태그를 단다)

  ; 맞춤법, 띄어쓰기, 문법등이 자연스러운과 확인

  ; 불필요한 것 삭제

- 블로그 관리

  ; 댓글달아주기(최대한 친절하고 빠르게 :블로그간에 관계유지에 필수)

  ; 트랙백, 엮인글(댓글에 대한 의견을 내 블로그에 글을 써 놓고 링크를 걸어둔다.)

  ; 관련없는 트랙백은 삭제한다.

  ; 상업적인 글 배제(네이버, 다음)

  ; 포커스 맞추기 

     - 많이 쓰게 되는 글들을 분류해서 따로 관리한다.

     - 특정 글이 많아지면 블로그를 따로 만든다.

     - 내 블로그의 다른 사람의 반응을 본다.

-  블로그의 전략

  ; 매출증대(먼저 신뢰를 쌓고 매출로 연결시킨다)

  ; 꾸준한 글쓰기(주기적으로 글을 올려준다)

  ; 솔직한 글쓰기(다른사람과 생각이 다르더라도 솔직히 적는다)

  ; 광고적인 색깔 배제(기업홈페이지, 배너등은 기업적인 색을 생각하고 읽게 된다)

  ; 파워블로그 따라하기

  ; 부담없는 이벤트

  ; 메타블로그 등록(다음 뷰, 네이버 오픈케스트)

  ; 자신의 주장을 내세워 이슈를 끌어내면 좋다.(고정관념을 깨는 글을 한번쯤 올려본다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