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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공부]괴산 배추절임//이정호강사님의 사는 이야기

날 사랑하심 2009. 10. 21. 18:08

9월 29일 화요일

괴산 이상호 절임배추로 유명한 강사님이시다. 충북괴산에서  시골마당이라는 잔치를 벌이는 등 절임배추로 성공한 농가의 사는 모습을 강의로 듣고 메모 해 본다.

열심히 고개를 끄덕이며 성공한 분의 이야기를 들었는데 뭔가 달라질 수 있을까~~?^^

 

시골마당 : 이정호

- 전직 엔지니어. 댐 시추기를 다루다가 청력이 망가짐

- 건강때문에 귀향

- 마을일과 단체일을 맡아보며 농업인의 소득에 관심 가지게 됨

- 마을이 배추를 팔아 주려다 절임배추를 시작하게 됨

- 1년차 : 120명의 소비자 확보 (5년 내 1000명의 소비자 확보 목표를 세움)

- 6년만에 2000명의 고객확보

- 옥수수를 소비자를 불러서 따가게 한 것이 (7월 17일은 소비자의 날로 초대장을 보냄) 시골마당의 큰잔치 시작이 됨

- 2009년 6회(도.농 교류사업의 시초)

 

1. 홍보와 판매 : 고객에게 무엇인가를 해 주려고 고민

 

 - 강남집중공격(5% 목표) : 첫해 260박스 판매

 - 고급아파트 등에 명함 남기기(잡상인 취급을 받으면서도 명함을 남김)

 - 삼성 매장의 김치냉장고 사은품으로 절인배추 권고 : 수차례의 방문으로 계약성사

  ; 김치냉장고 구입시 고객에게 사은품으로 김장하려고 하는 날에 절임배추를 택배로 배달되게 한다.  

  ; 고급의 절임배추로 자신의 확실한 고객이 되게 함

 - 광고

  ; 처음에 팸플릿을 돌리다 물품으로 전환(처음엔 돼지 저금통에, 채칼등 부엌용품에 연락처 남겨서 돌림)

  ; 설문하는 생활(소비자를 생각하고 만나는 마음을 가진다.)

 - 키맨관리

  ; 오지랖이 넓은 사람, 발이 넓은 사람을 특별고객으로 관리

  ; 자신의 근황을 알리고 고객의 안부를 물으며 관계유지

  ; 소비자는 먹거리를 중심으로 맺어진 일가라고 생각

  ; 소비자의 상황를 정확히 알고 맞게 대응하고 헤아리는 서비스(가족수에 맞는 덤을 준다.)

 - 소비자 관리

  ; 액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소비자의 내력을 일일히 관리(자료를 보며 소비자와 통화)

  ; 헝가리 여행시 동네슈퍼에서 고객의 생일에 와인을 정성껏 포장해서 챙기는 것 보고 소비자를 향한 서비스관이 생김

  

2. 품질관리 : 최고가 되려 노력한다.

 - 친환경 약제도 최고의 기관에서 인증한 것으로 사용

 - 최고의 약제 사용

 - 최고의 소금 구입 : 현지가서 구입(신의도 염전에서 구입사용한다.)

 - 시설투자 : 자동화 시스템으로 위생적이며 생산비를 낮추었다.(자동세척기 도입)

 - 명품농산물로 승부

  ; 제초제 미사용(제초제 대신 예초기로 풀을 깎아서 친환경농사를 짓는다. 하루 3천평, 안전한 줄 예초기)

 

3. 시골마당 브랜드 인식 시키기

  ; 고객과 함께 사는 방법을 생각으로 마케팅

  ; 새로운 소비자 잔치(2009년 2200명 참석) 계획 

  ; 철따른 패키지상품 계획중